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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실

Gyeongju Smart Media Center

실감미디어 기술

실감미디어 기술

실감미디어 정의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간의 오감 및 감성정보를 제공하는 차세대 미디어입니다.

실감미디어 기술

핵심기술

  • 본 사업단에서는 가상세계를 현실세계로 표현하는데 실제감과 몰입감을 증대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고, 이를 위해 MPEG-V 표준 기반의 실감미디어 , 실감재현장비, 실감형콘텐츠, NUI/NUX/HCI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범위

  • 실감형콘텐츠 편집/관리/전송, 실감재현/검증/응용 및 서비스 개발 등의 기술 전주기 고려

종류

  • 3D/HUD
  • 다시점
  • 몰입형오디오
  • 혼합현실
  • 4D
  • 5D

사례

  • 체감형 시스템
  • 모션 인식
  • HMD
  • 몰입형 디스플레이
  • 4D체험

실감미디어 산업

CPND 기반의 실감미디어 산업군은 콘텐츠(Content),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 디바이스(Device)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tents

3D 입체, UHD, 오감정보,
상황정보 등의 고품질 실감콘텐츠 관련 산업

3D 입체, UHD 오감정보

고품질 실감콘텐츠

Platform

실감미디어 전송을 위한 개방형 지능형 플랫폼 중 인터넷 망, 스마트TV 관련 산업

스마트 TV 실감인터넷기반

개방형, 지능형

Network

실감미디어 재현 및 상호작용을 위한
스마트 인터페이스(UX/UI) 관련 산업

스마트 인터페이스

N-Screen 참여형, 창조형

Device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재현하기 위한
단말 (HW 및 SW) 관련 산업

개인 참여방송상황인지

초소형, 초정밀 개인화

발전 방향

1세대 ~ 2011 : 단순 정보 제공형

  • 3D 및 스마트 TV,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 등 스마트 디바이스 공급의 확대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가속화 되면서, 미디어 간 융합이 활성화(융합미디어 시대)

2세대 ~ 2016 : 정보 선택·맞춤형

  • 개방화된 플랫폼의 등장으로 디바이스 간 자유로운 정보전달·활용이 가능(Seamless한 N-스크린 서비스 등)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 (스마트 실감미디어 시대)

3세대 ~ 2020 : 정보 창조형

  • 단말의 종류, 플랫폼, OS, 네트워크 등의 사용자 이용환경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와 결합하여 제공하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구분이나 시간·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Neo-스마트 실감미디어 시대)
위의 발전 방향 내용과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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